통증/무릎

무릎 인공관절 수술하기 전에 꼭 봐주세요!!!

pigmon 2023. 2. 15. 16:15

안녕하세요. 물리치료사 pig-mon입니다. 

 

무릎 인공관절 수술하기 전에 교육을 받으신 분 있으신가요? 제 생각에는 99.99%분이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. 제가 알기로는 고려대학교 심장내과 쪽에서는 스텐트를 하기 전에 교육을 하고 있죠. 어떻게 시술하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한다 등 여러 가지를 교육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인공관절과는 다른 분야이기 하지만 수술 전 교육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받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. 교육을 받고 안 받고 차이가 여러분이 수술 후에 통증과 기능에 분명히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. 논문에 다 증면된... 이야기입니다.

 

수술 전에 여러분이 해주셔야 할 것은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다면 체중감량을 해주세요. 체질량지수가 너무 높으신 분들은 즉 BMI30 이상 이신 분들은 무조건 체중감량을 해주세요. 쉽게 얘기해서 체중이 많이 나가면 무릎의 통증이 더 쉽게 생기기 때문입니다.

 

수술 후 여러분들은 통증을 느낄 것입니다. 칼로 절개를 하는 순간 근육과 미세신경들은 손상을 받고 그에 따라 감각이 떨어지거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. 근육이 잘렸으니 당연히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. 통증을 느끼는 게 이상한 게 아닙니다. 

 

수술 후 여러분은 마취가 다 깨지 않아도 앉아 있게 해야 합니다. 그래야지 폐렴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. 

 

수술 후 무릎이 잘 펴지지 않는 것은 여러분의 뒤허벅지 근육이 짧아져 있다가 새로운 인공관절을 넣으면서 뒤허벅지 근육이 늘어나 오금 근처에 통증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.

 

수술 후 무릎이 구부려지지 않는 것은 절개 후 앞에 허벅지근육이 짧아져서 그럴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가동범위가 증가하면서 근육이 늘어나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 통증을 견뎌 주셔야 합니다. 그리고 가동범위를 증가시켜 주세요.

 

오늘은 인공관절 수술 전에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. 수술 전에 미리 알고 수술을 하고 재활을 받으신다면 더 편한 재활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잠깐 저의 얘기를 하자면 환자분이 오면 수술부터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재활과정이 어떻게 되고 환자에게 치료하면서 30분 이상 설명을 드립니다.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래야 통증이 더 나아지고 기능이 나아질 수 있으니까요. 

 

수술 후 다리가 안 구부려진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잘 알고 있고 치료 잘 받으시면 다 잘 됩니다. 할 수 있습니다!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끝!